2024. 5. 23. 10:19ㆍ공부
Design Thinking 이란?
: 제품 개발 단계뿐만이 아니라 제품의 기획, 마케팅, 관련 서비스 등 전 과정에 걸쳐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하는 방법
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다.
->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급자 중심의 사고에서 수요자 중심 사고로의 전환이 필수
Design: 지금의 상태를 조금 더 낫게 만드는 것
(ex, 단순하면서도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이끌어냈던 아이폰의 창조자 스티브 잡스는 "디자인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연속적인 외층에 표현되는 인간 창조물의 영혼이다."라 말했다. 이 말이 의미하는 바는 이제 인간은 단순한 신체적, 물질적인 만족만을 요구하는 게 아니라 영혼의 만족까지도 요구한다는 것이며, 디자인이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Design Thinking: 인간 중심의 공감을 통해 새롭게 문제점을 해석하고 풀어내어 창의적인 혁신을 촉진하는 마인드셋
= 사용자를 공감하고 진짜 문제를 발견하는 것부터 시작
= 아이디어를 빠르게 시각화
= 사용자와 함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
=> 전체를 보고 상황을 빠르게 파악하는 통합적 사고를 촉진.
◾ 디자인 씽킹의 5단계
1. Empathize (human centered approach)
문제 해결의 핵심은 사용자 : 사용자를 공감하기 위한 관찰과 인터뷰 필수
2.Define (human centered approach)
진짜 문제를 발견하는 것 : 문제의 범위를 정하는 것이 문제 해결의 핵심
3. Ideate 아이디에이션 (problem solving)
다양하게 아이디어 발산 : 자유분방, 평가보류, 다다익선, 결합개선
4. Prototype (problem solving) - MVP와 비슷
싸고 빠르게, 실패해도 Ok
5. Test (problem solving) + 피드백
사용자에게 직접 듣는 피드백
1. Empathize - 문제 발견하기
🔴 문제의 본질, 원인을 찾아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해결 방법으로 가기 전, 진짜 해결할 문제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
▶️ Observe 관찰 (카메라 트래킹, 유저 섀도잉 방법 사용)
(ex, 카메라 트래킹? 제품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영상으로 찍어 소비자도 모르는 문제점을 발견
- 냉장고 물을 꺼내 마시는 경우가 많음 -> 간이 문 설치
- 냉동고 보다 냉장고 많이 사용 -> 위치 변경)
▶️ Interview 인터뷰(질문, 경청)
방법) 자신 소개 - 주제 설명 - 래포 형성 - 경험, 스토리 묻기 - 감정 살피기 - 구체적으로 질문 - 마무리
TIP
- 질문은 가능한 한 짧고 중립적이어야 한다.
- 구체적인 경험과 스토리를 물어 보자.
- ‘5WHY’, ‘그리고 또?’ 를 활용하자.
- 인터뷰 상대가 잠시 침묵할지라도 먼저 답을 제안하거나 유도하지 말자.
- 최대한 자세히 기록하며, 판단하지 말자.
- 이해관계자의 말은 물론, 바디랭귀지와 감정 변화도 놓치지 말고 기록하자.
-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는 지점을 찾자. -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말한 그대로 행동하지는 않기에
▶️ Immerse 몰두 (사용자와 동일시)
2. Define - 문제 정의하기
🟡 문제 해결을 위해 어디로, 어떻게 갈 지를 명확하게 해야한다.
=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의 범위, 방향성 설정
▶️ Point of view 관점 서술문
3. Ideate - 아이디어 내기
🟢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원칙
- 평가 금지
: 아이디어를 내는 동안에는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나 비판은 금지
- 평가를 하는 순간부터 아이디어를 내기 두려워지기 때문이다.
- 질 보다 양
: 질 좋은 아이디어를 생각해내는 것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빠르게 꺼내 보는 것이 중요하다.
-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아이디어라도 다른 사람들이 똑같이 생각하는지 혹은 다르게 생각하는지를 알 수 있도록 모든 아이디어는 함께 공유할 것
- 결합개선
: 누군가의 아이디어에 나의 아이디어를 덧붙이자
- 많은 아이디어가 모이고 결합하면서 더 좋은 아이디어가 생긴다.
- 자유분방
: 엉뚱하고 특이한 의견도 모두 좋다. 어떤 아이디어도 수용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아이디어를 맘껏 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면, 자연스럽게 창의적인 사고를 하게 될 것이다.
▶️ 아이디에이션
:많은 아이디어가 필요한 문제 설정 - 6명이서 3개의 아이디어 5번 돌려가며 적기, 30초 내 - 아이디어 그룹핑(유사) - 우선순위 선정 - 더 나은 의사결정(동의단계 = 모두가 동의할 수 있도록 조율을 통해 최선의 결과 결정)
4. Prototype - 시각화하기
🔵 시각화의 3가지 목적
- 서로의 생각을 확인하기 위해
- 더 좋은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 사용자에게 구체적인 피드백을 받기 위해
▶️ Spot game
: 포스트잇 한 장 준비 - 반 절로 접는다. - 한쪽 귀퉁이를 찢는다. - 나머지 포스트잇에 A를 적는다 - 모두의 포스트잇을 확인해본다.
= 같은 과정에서 진행했으나, 모두가 다르게 이해하고 행동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시각화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
5. Test - 피드백 받기
🟣 이해관계자 테스트는 필수다.
- MVP 점검은 셀프로 하는 것이 아니며, 테스트 과정을 통해 이해관계자의 피드백을 직접 받는 것이 매우 중요
* 팀을 이끌 때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전반을 확인할 것!
: 리더가 '이렇게 해보자' 하는 것보다 뭐가 고민인지 & 뭐가 잘 안 풀리는지 묻기 - 의도적 침묵! 경청!할 것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새로운 해결책이 도출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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