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_ 강승훈 ep.1

2024. 5. 9. 10:23공부

 

책 정보

제목: 서비스 기획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저자: 강승훈

출판사: 천그루숲 

 

책 선정 이유 

IT 관련해서 아무 지식이 없는 내가 서비스 기획자, PM이라는 진로를 결정하고 꿈꾸게 되면서, 

'어떻게 해야 PM이 될 수 있을까?' 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직업에 대해 내가 잘 알고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였다.

그냥 단편적인 지식만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조금 더 깊게 들어가 실제로 어떤 업무를 하고 키워야 할 능력 등은

무엇인지 파악하고 싶었기에 이 책을 선정하게 되었다. 

+ econovation PM으로서도 잘 하고 싶었기에 ...

 

The key points from the book

 

PART 1. 서비스 기획자는 어떤 일을 하나요?

Chapter 1. 서비스 기획자의 조건 

(21) 기획의 정의

: 문제가 되는 상황에 정의를 내리고, 그것이 진짜 문제인지 'Data'와 'MECE(중복과 누락 없이 문제 분석하는 원칙)'와 같은 문제 해결 기법으로 판별해내고,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해결책'을 만들어 가는 과정 

" 내가 생각하는 '기획'의 정의는 무엇일까? "

(27) 5WHY의 생활화 연습

: 아무도 궁금증을 제기하지 않았던 현재의 상태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현재 도입된 정책이나 서비스 기능, 사회 현상이 그렇게 되어 있었는지에 대한 원리는 탐구해 나가는 과정 -> 일상 속에서 

" 5WHY에 대해 찾아볼 것 + 하나의 사회 문제(thing)를 정해 연습해볼 것 " 

 

Chapter 2. 서비스 기획 vs 비즈니스 기획

(31-33) 비즈니스 기획

: 소비자에게 어떤 가치 제공할지 결정 -> 제공의 대가로 얻는 수익 -> 더 큰 가치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BM 설정 

- 경쟁사 조사, 타깃 분석, 수익모델 수립 

- 비즈니스 기획에 있어 공통적 질문: '어떤 시스템을 만들어야 고객에게 선택받을 수 있고 살아남을 수 있을까'

- 기존 서비스에서의 불편함 + 어떤 과정으로 서비스 사용하고 있는지 분석 

-> 기존보다 더 나은 서비스 제공 / 다른 신개념의 서비스 제공 

ex) 구글: 유튜브 + 자동 번역 기능, 고화질 HD 동영상 서비스, 저작권 침해 시 영상 중단 등의 기능 개발 

               -> 현재 '세계 최대 온라인 동영상 공유 플랫폼'

(34) 실제 사례로 이해하는 비즈니스 기획의 필수요소 

" 문제 현상, 문제 정의, 비즈니스 미션, 전략 설정에 대한 이론 따로 게시글로 정리할 것 "

 

Chapter 3. 서비스 기획 vs 마케팅 기획 

(43) 두 개념의 차이 

- 가장 큰 차이는 ' 고객의 문제를 직접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가'의 여부 

(46-48) AARRR 프레임워크(요즘 마케팅 기법) + 서비스 기획의 협업

- 그로스 해킹: 제품과 서비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구매여정의 데이터 분석 + 최소한의 비용 최대의 마케팅 효과를 위한 전략 수립 필요 활동

1️⃣ Acquisition (고객 획득/ 처음 방문)

2️⃣ Activation (활성화/ 회원가입)

3️⃣ Retention (유지/ 첫 구매 또는 반복 구매)

4️⃣ Revenue (수익)

5️⃣ Referral (추천)

ex) AARRR 지표를 통해 취약한 점(재구매율 떨어짐) 파악 

- 마케팅: '한 달 무료 이용', '할인 쿠폰 발행' 등의 프로모션 알림톡 발송 기획

- 서비스: 재구매율의 하락에 영향을 주는 세부 고객군 확인 -> 그들의 서비스 체류시간 등 확인해 기능적으로 문제를 제공하고 있는 곳은 없는지 개선 진행 

 

Chapter 4. 기획자가 알아야 하는 최소한의 개발 지식

" 개발 지식 도서와 함께 게시글 업로드할 것"

 

PART 2. 서비스 기획자가 되고 싶다면

Chapter 1. 서비스 기획자의 직무 이해하기

(72)  Product 정의

- P(product) : IT 기업에서 생산하는 모든 제품, 앱.웹.시스템 등 

* Vertical Product : 한 기능만을 집중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ex, 네이버 페이)

* Horizontal Product :여러 서비스를 한꺼번에 제공하는 서비스 (ex, 네이버) 

(72-77) PM 정의

1️⃣  업무내용 (2~7)

1) 전략기획(경쟁사조사 및 시장조사, 고객조사 등) : 문제인식 및 목표 수립, 환경분석

2) 정보구조도(IA) 설계 및 스케줄링 : 요구사항 정의서에 기반한 정책 결정

3) 프론트 페이지와 백오피스의 스토리보드 작성 : 정책 결정사항, 서비스 프로세스, 와이어프레임, 세부정책 

4) 커뮤니케이션 : 유사부서와의 협의

5) 매뉴얼 제작 

6) QA(테스트) 진행 및 앱 론칭(or 버전 업데이트)

7) 서비스 분석: 통계지표 분석, 그로스 해킹 통한 검증 테스트 진행 

2️⃣ 조직 구조

1) 기능별 조직 - Waterfall 개발 방법 

: 유사업무를 통해 팀을 구성 (기획자는 기획자끼리, 디자인팀은 디자인팀끼리)

2) 목적형 조직 - Agile 개발 방법 

: 같은 직군은 아니지만 공동의 목표를 통해 팀을 구성 (개발자, 디자이너, 기획자 한팀)

 

Chapter 2. 서비스 기획자가 일하는 방법 - Waterfall, Agile 

" [STUDY] 업로드할 것 "

 

Chapter 3. 기획자에게 필요한 데이터 분석법

(97-98) 서비스 기획에서의 데이터

: 사용자를 이해하는 도구

- 많이 하는 실수: 데이터 활용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 애초에 어떤 데이터를 봐야 할지 생각조차 하지 않는다. 

데이터 리터러시: 데이터를 읽고 이해하며 분석적,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능력 

-> 중요 이유: 편향 X, 객관성을 확보해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1)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에만 몰두하지 말아라 

- 비즈니스 목표를 검증하고 달성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데이터를 계획, 수집할 것

2) 데이터 자체가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라 맹신하지 말아라

- '어떤 질문에 답하기 위해 이 데이터를 쓰는가'라는 전제 질문을 항상 생각할 것

(99) ERD의 이해

: 데이터 및 데이터들의 관계를 표현한 도식화된 그림 

" ERD의 구조 파악(DB 설계)  => ERD와 각 데이터들의 성격이 기술되어 있는 테이블의 정의서, 자신의 기획한 화면 설계서를 같이 번갈아 가며 보는 과정을 해보고 관련 게시글 업로드할 것. "

 

(105) 핵심지표 설정법

_ 추후 추가 예정

 

Chapter 4. 서비스의 실체를 알기 위한 앱 분석 방법 

(115) 서비스 분석(앱)

- '나만 사용하기 좋았던 이유' -> '모두가 사용하기 좋은 이유' 확장

서비스 분석 방법

1️⃣  TOP - DOWN

: 주식시장에서 주식 매수를 위한 분석을 할 때, 시장의 분위기나 업종의 현황을 파악해 적합한 종목 선정하는 방식 

-  산업 분석 - 비즈니스 모델 분석 - 핵심지표 분석 - 정보구조도 분석 - UX/UI 분석 - 경쟁사 분석 -> 순서 

2️⃣  BOTTOM - UP

: 특정 기업의 주식이 가지고 있는 내재가치와 기업의 성장여력인 모멘텀을 보고 저평가주식을 매수하는 방식 

- 앱 마켓 둘러보기 및 버전 기록 확인 - UX/UI 분석 - 정보구조도 분석 - 핵심지표 분석 - 비즈니스 모델 분석 - 경쟁사 분석 -> 순서 

" 조금 더 쉬운 사례로 내가 직접 방법에 대해 정의해볼 것"   " 2방식 이용해 내가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 3가지 분석해볼 것"

 

(118-120) 앱 마켓을 통한 버전 기록 살펴보기 

(121- 125) 정보구조도를 쉽게 그리는 법 

" 그리는 법 참고해서 업로드할 것 - BB"

 

(126-132) UI/UX 상세 분석

◾ 온보딩 - 첫인상의 법칙은 서비스에도 적용된다.

회원가입 = 점(인지 후 가입)  vs 온보딩 = 선(인지~ 경험 생성 ~ 관계설정) 

-> 미션: 유저가 우리 서비스를 만나는 첫 순간, 어떤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까?

 

ex, 회원가입 후 얻게 될 혜택을 온보딩 과정에서 노출한 오일나우 

 

 

 

 

- 한달 기름값 얼마나 쓰는가 질문 + 사용자가 직접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반응형 UI 적용 

- 기름값에 돈을 많이 쓰는 사용자의 문제 -> '오일나우가 몇%(핵심지표) 줄여줄 수 있다'는 문구와 함께 시각적 표현

= 가입 유도!

- 회원가입 없이 오일나우의 기능을 둘러 볼 수 있게 했다. 

- 소셜 로그인 가능 경로 4-> 2가지로 생각하는 시간을 줄였다. 

 

=> 신규 가입 유저 55%나 증가!

   (출처: 오일나우 팀 블로그)

 

 

 

 

◾검색 - 매출을 결정 짓는 첫 번째 관문 

검색 서비스 기획 : 고객이 원하는 검색 결과를 더 빠르게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 

ex) Hmall, 쿠팡, SSG의 검색 결과

a (검색어 입력 후 연관 키워드 제공) - 쿠팡, SSG 

b (검색 결과 별도 노출) - Hmall(해당 키워드에서 많이 본 상품), 쿠팡(쿠팡 랭킹 제품 우선), SSG(광고상품)

c (상품 조회 결과 노출) - Hmall(카드 프로모션 할인율), 쿠팡, SSG(100g 당 가격)

 

◾UX Writing - 복잡하지 않고 쉽게 

 : 단순 글쓰기를 넘어 사용자의 행동을 이끌어 내는 동시에 브랜드가 추구하는 메시지를 체험할 수 있는 긍정적인 경험 경로는 만들어 내는데 매우 중요한 작업

ex) 핀테크 

토스, 뱅크 샐러드 - 사용자가 보유하고 있는 계좌 및 잔고 현황 그대로 노출 

네이버페이 - 그대로 노출하는 것 = 최근 수입이 없어 통장 잔고가 적은 사용자의 경우, 이 자체가 고객에게 죄책감으로 다가와 서비스에 들어오지 않는 불상사 고려

-> '오늘 들어온 돈은 얼마?' 문구 사용 = 자산현황 조회는 즉 돈이 들어오는 기쁨을 확인하는 순간으로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

 

<서비스를 입체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5가지 핵심 체크리스트>

- 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은? 

- BM 구현하기 위해 서비스의 구조는 잘 짜여졌는가? 

- UI/UX 분석

(필수) 온보딩 과정의 첫인상은?, 검색을 통해 만족할 만한 결과 도출?, UX Writing에서 고객에게 쉽고 친근하며 행동을 유발하는 요소 발견?

(선택) 직관적이고 일관된 그래픽 사용?, 특정 기능의 사용자 이용 플로우 자연스럽나?, UX Writing에서 충분한 정보 제공되고 있나? 폰토, 폰트 크기, 라인 스페이싱 등의 가독성은?

- 핵심지표 분석

- 경쟁사 분석 

 

1. Buddies 하면서, 내가 배우고 깨달은 점과 함께 정리해두자! (전문 용어 + 나의 사례 =  for 자기소개서 작성) 
2. 서비스 기획자로서 인지하고 있어야 할 필수적 용어(기획, 핵심지표, 서비스 분석 과정 등)
-> 나만의 언어로 만들자!
3.  서비스 기획자로서 나만의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자!